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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방송 : YTN 라디오 FM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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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방송 : YTN 라디오 FM 94.5 (09:00~10:00) ■ 진행 : 조태현 기자 ■ 방송일 : 2025년 4월 11일 (금요일) ■ 대담 : 식의약안전팀 김보경 부연구위원 * 아래 텍스트는 실제 방송 내용과 차이가 있을 수 있으니 보다 정확한 내용은 방송으로 확인하시기를 바랍니다. ◆ 조태현 기자 (이하 조태현) : 이번에는 똑똑하고 현명한 소비자로 거듭날 수 있는 유용한 정보 살펴보도록 하겠습니다. <똑똑한 소비생활> 시간이고요. 탈모 예방과 모발 건강에 도움이 된다고 광고하는 맥주 효모 그리고 비오틴 함유 제품들 실제로는 효과가 없고 어떤 것들은 이 성분이 아예 들지도 않았다는 내용, 저번에 저희도 한번 퀴즈 시간에 전해드린 적이 있습니다. 한국소비자원에서 탈모 예방 치료 효과를 표방하는 모바일 관련 제품들의 광고 현황을 분석했다고 하는데요. 이 내용은 한국소비자원 안전감시국 식의약안전팀의 김보경 부연구위원과 이야기 나눠보도록 하겠습니다. 위원님 나와 계십니까? ◇ 식의약안전팀 김보경 부연구위원 (이하 김보경) : 네, 안녕하세요. ◆ 조태현 : 문을 열면서 제가 약간 스포일러를 했는데요. 맥주 효모, 비오틴 탈모 예방이나 치료에 좋은 성분이라고 광고를 많이 하는데 실제로는 효과가 없다는 거죠? ◇ 김보경 : 네, 최근에 유전적 요인이나 스트레스 등으로 인해 탈모 증상이 나타나는 연령대가 낮아지면서 모발 건강에 도움이 된다고 알려진 맥주 효모와 비오틴이 함유된 제품이 소비자 관심이 증가하고 있었습니다. 하지만 맥주 효모는 맥주를 발효시키고 걸은 효모를 건조한 일반 식품 원료이고, 비오틴은 비타민B7으로 일반적인 비타민 기능성인 체내 대사 그리고 에너지 생성에 대한 기능성만 인정받았습니다. 이 두 원료를 함유한 제품이더라도 탈모 관리나 모발 개선 효과와는 무관합니다. ◆ 조태현 : 그럼 광고가 굉장히 과장돼 있다고 볼 수가 있겠는데, 모발 건강에 실제로 도움이 되는 제품들 어떤 게 있는 겁니까? ◇ 김보경 : 우선 기능성이나 특정 효과를 표방하는 일반 식품과 건강기능식품을 혼동하지 않도록 주의를 해야 합니다. [서울=뉴시스] 홍효식 기자 = 홈플러스 물품구매 전단채 피해자 비상대책위원회가 11일 서울 서초구 서울중앙지방검찰청 정문 앞에서 김병주 MBK 회장과 김광일·조주연 홈플러스 공동대표, 이성진 재무관리본부장 등 집단 고소 기자회견을 하고 있다. 2025.04.11. yesphoto@newsis.com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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