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주말을 맞은 19일(현지시간) 도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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주말을 맞은 19일(현지시간) 도 주말을 맞은 19일(현지시간) 도널드 트럼프 미국 대통령의 정책을 규탄하는 시위가 수도인 워싱턴DC와 뉴욕, 플로리다주 등 700여 곳에서 동시다발적으로 진행됐다. 이날 백악관 앞으로 몰려간 시위대가 '트럼프는 당장 돌아가라'는 현수막을 들고 퇴진을 요구하고 있다. AFP연합뉴스 부(富)와 과학인재가 빠르게 미국을 탈출하고 있다. 광활한 북미대륙을 즐기려는 전 세계 여행객 발걸음이 코로나19 팬데믹 이래 급격히 줄고 있다.도널드 트럼프가 제47대 미국 대통령으로 취임한 지 불과 석 달 만에 나타나고 있는 이상 현상으로 모두가 미국을 기피하는 '탈미국'화가 급속도로 전개되는 양상이다.미 상무부 산하 국제무역청(ITA)에 따르면 지난 3월 미국 방문객은 전년 동기 대비 12% 가까이 감소했다. 대륙별로는 서유럽(-17%) 중앙아메리카(-24%) 카리브해(-26%)에서 3월 미국을 찾는 방문객이 작년 같은 기간보다 급감했다.주요 나라별로 보면 독일(-28%) 스페인(-25%) 한국(-15%) 영국(-14%) 중국(-11%) 호주(-7%) 국적 내방객이 크게 줄었다.이는 모든 글로벌 이동이 '일시 멈춤' 상태에 빠졌던 팬데믹 초기 이후 처음 나타난 양상으로, 미 관광업계는 수조 원대 관광수입 손실을 염려하고 있다.리서치 회사 '투어리즘 이코노믹스'의 애덤 색스 대표는 "(방문객 급감은) 달러 강세, 긴 비자 대기 시간, 여행 제한 걱정, 미국이 환영해줄 것인지에 대한 의문, 미국 경제 둔화, 안전 우려 등 다양한 요인에 기인한다"고 분석했다. 미국여행협회에 따르면 작년 한 해 관광산업으로 미국 경제에는 1조3000억달러(약 1851조원)가 유입되고 일자리 1500만개가 창출됐다. 협회 대변인인 앨리슨 오코너는 올해의 감소세가 우려스럽다고 말했다.또한 트럼프 정부가 대대적인 연구비 예산 삭감과 함께 하버드대 등 주요 대학들의 다양성 정책을 문제 삼으며 이른바 '문화 전쟁'을 벌이자 미국 과학인재들의 해외 엑소더스도 잇따르고 있다. 지원이 끊겨 일자리를 잃거나 연구가 중단된 전도유망한 연구자들은 물론 트럼프발 문화 전쟁에 따라 유럽으로 피신하려는 석학들의 '두뇌 이탈'이 현실화할 것이라는 우려다.이미 중국에서는 트럼프 행 20일 서울 종로구 종각역에서 지하철을 이용하려는 시민이 개찰구에 교통카드를 찍고 있다. 2025.4.20 뉴스1 수도권 지하철 기본요금이 6월부터 1400원에서 1550원으로 인상될 전망이다. 기본요금이 150원 오르면서 왕복 요금은 3100원을 넘기게 된다. 대중교통 통합환승할인제도를 함께 시행하는 서울시와 경기도, 인천시, 한국철도공사(코레일)가 요금 인상을 추진하는 가운데, 경기도의회 절차가 마무리되면서 상반기(1~6월) 중 수도권 전체의 동시 인상이 가능해졌다. ● 지하철 왕복요금 3100원 시대경기도의회는 15일 제383회 임시회 2차 본회의에서 철도 요금을 150원 인상하는 내용의 ‘도시철도 운임범위 조정에 대한 도의회 의견청취안’을 통과시켰다고 20일 밝혔다. 경기도 소비자정책위원회를 거치면 요금 인상을 위한 모든 행정 절차가 마무리된다. 경기도의회 관계자는 “경기도가 요금 인상 필요성에 공감하고 있어 위원회 통과는 무난할 것으로 예상된다”라고 말했다.요금이 인상되면 교통카드 기준 성인 운임은 1550원, 청소년과 어린이는 각각 900원과 550원이 된다. 정확한 인상 날짜는 이달 말 서울시, 경기도, 인천시, 코레일(한국철도공사)가 협의를 통해 결정한다. 인상 적용 시기는 6·3 조기 대선 이후인 6월 말이 될 가능성이 높다. 서울시 관계자는 “인상된 요금을 적용하기 위해서는 수도권 전체 역사 내 단말기의 인식 시스템을 개발해야 한다”며 “이르면 6월, 늦어져도 7월 안에는 인상을 할 것으로 보인다”고 설명했다. 행정 절차가 완료되는 대로 티머니가 시스템 개발에 들어갈 예정이다.● 서울교통공사 누적 적자 18조 원 넘어당초 요금 인상은 대선 국면에 따른 정치적 고려로 하반기로 미뤄질 가능성이 제기됐다. 하지만 수도권 철도의 심각한 재정난이 결정을 앞당기는 데 작용한 것으로 보인다.경기도의회에 따르면 2023년 기준 도내 6개 철도노선에서 연간 998억 원의 운영 적자가 발생했다. 같은기간 서울교통공사, 코레일 등이 운영하는 수도권 전철은 연간 1조 2513억 원의 적자를 냈다.수도권 지역 지하철 기본요금은 2023년 10월, 8년 만에 1250원에서 1400원으로 올랐다. 당초 시내버스처럼 300원을 한꺼번에 인상할 계획이었지만, 정 주말을 맞은 19일(현지시간) 도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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